호랑이 꼬리 낚시
The Tiger’s Tail
욕심을 부리다가 봉변을 당한 호랑이 이야기
글 | 김명수
그림 | 이은천
옮긴이 | .
값 11000원
52쪽, ,
ISBN : 978-89-91667-58-7
시리즈 명 : 몽키마마 우리 옛이야기 8 |
    
[간략 소개]
  『호랑이 꼬리 낚시』는 호랑이에게 잡힌 토끼가 매 순간 꾀를 내어서 호랑이를 골려주고 위기에서 벗어난다는 동물 민담입니다.
이처럼 어리석은 호랑이에 관한 구전설화는 매우 다양한데요. 예로부터 호랑이는 우리 민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그래서인지 『호랑이와 곶감』, 『천하무적 오 형제』, 『팥죽할멈과 호랑이』, 『구덩이에 빠진 호랑이』, 『해와 달이 된 오누이』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호랑이 이야기가 전합니다.
그중에서도 『호랑이 꼬리 낚시』 이야기는 ‘돌떡 먹는 호랑이’, ‘참새 잡는 호랑이‘, ’얼어붙은 호랑이 꼬리‘ 이야기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전해졌습니다.
이 책은 쓴 김명수 선생님은 이처럼 다양한 형태로 전해 내려온 ‘꼬리로 물고기 잡는 호랑이’ 이야기를 한데 모아 재미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토끼는 불에 데운 자갈을 떡이라고 속이는가 하면, 참새를 맛보게 해준다며 풀숲에 데려가서는 호랑이 털이 다 타게 하기도 하고, 물고기를 많이 잡게 해준다고 속인 다음에 호랑이 꼬리를 개울물과 함께 꽁꽁 얼어붙게 하여 잡아먹힐 위기를 모면하지요.
이처럼 약자가 강자를 만나 위기에 봉착하지만, 꾀를 내어 위기에서 벗어나고 어리석은 강자를 징벌하는 것을 ‘권선징악(勸善懲惡)’이라고 합니다. 즉 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 슬기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 착한 이와 악한 이의 대립이라는 현실 속의 세태를 동물우화로 풍자한 것이지요.
이 책은 ‘부드러움’과 ‘강함’이 공존하는 맛깔스런 필력으로 〈만해문학상〉, 〈오늘의 작가상〉, 〈신동엽 창작상〉, 〈해양문학상〉 등을 수상한 김명수 선생님의 호랑이 이야기에 토끼와 호랑이의 심리를 한눈에 읽을 수 있게 한 이은천 선생님의 그림이 어우러져 생명력 넘치는 책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특히 금방이라도 그림 속에서 어슬렁어슬렁 걸어 나올 듯한 호랑이 그림은 책을 보는 이들에게 흥미진진한 생동감을 전합니다.


 
[저자 역자 소개]
   글쓴이 소개 / 김명수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시인이자 아동문학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수학했으며 1977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었고 오늘의 작가상, 신동엽 창작상, 만해문학상, 해양문학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대표적인 동화집으로는 『달님과 다람쥐』, 『바위 밑에서 온 나우리』, 『마음이 커지는 이야기』 등이 있고, 동시집으로는 『산속 어린 새』, 『마지막 전철』, 『상어에게 말했어요』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 소개 / 이은천
충북 옥천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에서 한국화를 공부했습니다. 중앙대학교 한국화과 졸업생들의 모임인 ‘우마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어린이 책에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마사코의 질문』, 『울지 마, 울산바위야』, 『송아지가 뚫어 준 울타리 구멍』,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약속』, 『할머니를 따라간 메주』, 『김홍도, 조선 시대 천재 화가』, 『까치 우는 아침』, 『착한 동생 못된 형』 등이 있습니다.
 
[시리즈 소개]
   “책 뒤에 수록된 영문 번역판으로 영어 실력이 쑥쑥!
아름다운 그림이 담겨 있는 민족의 100가지 문화상징으로 지혜가 톡톡!”

영어는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재미와 함께할 때 몇 배의 교육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이미 전문가들도 언급한 바 있지요. 《몽키마마 전래동화 시리즈》는 부록으로 영문판이 실려 있어 학교 영어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록으로 한국 고유의 민족정서를 대표하는 100가지 요소를 삽화와 함께 재미있게 표현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