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이해력의 비밀
.
이해력이 좋은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글 | 서울초등상담연구회
그림 | .
옮긴이 | .
값 13500원
214쪽, ,
발행일 : 20170403
ISBN : 9791187743057
[저자 역자 소개]
   ■ 지은이 _ 초등상담연구회
서울의 초등교사들 중 상담 전공으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모임이다.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 소속된 교과교육연구회이기도 하다. 지은 책으로 《엄마들은 절대 모르는 초등 교실 속 아이들》이 있다.
강혜경 선생님(서울용마초등학교),
김병효 선생님(서울불암초등학교),
김선경 선생님(서울북가좌초등학교),
라종훈 선생님(서울미래초등학교),
양곤성 선생님(서울구로남초등학교),
이은경 선생님(서울묵동초등학교),
이명희 선생님(서울영원초등학교),
이정원 선생님(서울도성초등학교),
이정자 선생님(서울서이초등학교),
임효선 선생님(서울미동초등학교)
 
[차례]
   ■ 차 례

1장 이해력 부족, 무엇이 문제일까?
이해력이 떨어지면 포기하는 습관이 생긴다
구슬을 꿰어 보배로 만드는 아이로 키워라

2장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문제아’꼬리표가 붙게 된다
하나를 가르치면 반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
생각하는 게 싫다는 아이들
어휘력이 떨어지는 아이들
공부를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는 아이들
학습의욕이 없는 아이들
기초 학습능력이 부족한 아이들
틈만 나면 게임하는 아이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이들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들

3장 이해력, 과연 어떻게 키울까?
귀 기울여 듣는 ‘듣기 능력’을 키워라
글쓰기의 바탕이 되는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워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라
상대를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키워라
능동적인 집중력을 키워라
아이의 성격에 따라 학습법을 바꿔라
4장 이해력의 핵심은 책읽기에 숨어 있다
초등 1학년 공부는 책읽기가 전부다
권장도서가 아니라 아이의 독서 수준에 맞춰라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 평생 독서습관을 만든다
만화책만 읽는데 괜찮을까?
아이들은 시기별로 좋아하는 책이 달라진다

5장 이해력을 높이는 다섯 가지 능력을 키워라
자기주도력이 높은 아이로 키워라
좌절에 대한 인내력을 키워라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아이로 키워라
구조화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키워라
문제해결능력이 높은 아이로 키워라











 
[보도자료]
   1. 이해력을 키워주는 것이 최고의 공부법이다!
“머리가 나쁜 것도 아니고 학원도 다니는데 왜 성적이 안 나올까요?”
부모님들이 학교 선생님들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라고 한다.
선생님이 볼 때도 수업태도가 좋고 공책 정리도 열심히 하고 시험기간이 되면 문제집도 많이 풀어 성적이 잘 나올 것처럼 보이는데, 막상 시험 결과가 나오면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아이들이 종종 있다.
《초등생 이해력의 비밀》을 쓴 저자들은 현재 서울지역 초등학교에 몸담고 있는 10명의 선생님들인데, 학부모들에게 이렇게 당부한다.
“성적이 기대보다 좋지 않을 때 아이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거나 집중하지 못하고 딴짓을 해서 그렇다고 닦달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그러면 안 된다. 왜 그런지 이유를 따져보면 아이가 노력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이해력이 떨어져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 이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보이는 현상, 놓치지 마라!
학교 선생님들은 수업시간에 몇 번을 설명해도 이해를 못하고, 준비물이나 주의사항을 강조해서 말해도 흘려듣거나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소연한다.
저자들은 초등생들이 보이는 이해력 부족 현상을 몇 가지 꼽는다.

■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 머리는 좋은데 책상 앞에만 가면 딴짓을 한다.
■ 수업시간에 멍하니 앉아있다.
■ 문장형 문제가 나오면 풀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 기초 학습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겉돈다.
■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 매사에 자신 없어 하는 경향이 있다.

언뜻 보면 매우 똑똑해 보이는데 아이들의 이해력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해력이 부족하면 학교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될까? 부모는 아이의 부족한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이런 고민에 빠져 있는 부모들에게 《초등생 이해력의 비밀》은 명쾌한 해답을 알려준다.

3. 이해력이 부족하면 아이의 자신감도 떨어진다!
저자들은 아이들의 이해력이 부족한 이유를 어휘력이 떨어지는 탓이 크다고 지적한다. 아이가 책을 읽고, 시험문제를 읽고 답을 찾으려면 주어진 글을 이해해야 하는데 어휘력이 부족하면 글을 읽어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성적부진이라는 결과가 나오고, 상상력과 창의력이 있어도 언어능력이 부족해서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해력 부족으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어른들로부터 왜 이해를 못하느냐, 왜 못 알아듣느냐고 지적받으면서 좌절한다는 점이다. 그러면 아이의 “난 이해가 안 돼”가 시간이 흐르면 “난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어”로 귀결되고 만다. 다시 말해 이해력이 떨어지면 단순히 말귀를 못 알아듣는 차원이 아니라 매사에 포기하는 습관이 생길뿐더러 자신감까지 잃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기타]
   ■ 본문 중에서
이해력이 부족하면 교과 학습과정, 특히 국어, 수학, 영어를 공부할 때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학교 수업시간에 흥미를 잃게 되고, 기초 학습능력이 부족하여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부진이 누적될 수밖에 없다. 특히 독해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이나 과학 등 여타의 과목까지 영향을 줘서 수리력이 부족하지 않아도 수학 과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시험 성적이 좋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파생된다. 흔히 자존감과 자신감이 떨어지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며,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져서 결과적으로는 대인관계까지 위축시킬 수 있다.
- 1장 ‘이해력 부족, 무엇이 문제일까?’ 중에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 공부량이 특별히 적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매번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는 아이들이 있다. 이 아이들은 대체 왜 그런 것일까? 이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거의 비슷한 말들을 한다. “학원 선생님이 정리해준 문제와 답을 다 외웠거든요. 그래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시험지를 보니까 전혀 다른 문제로 보이더라고요.” “수업시간에 선생님 설명을 열심히 들어도 알 듯 말 듯 그래요. 거기다 뭔가 활동을 직접 해보라고 하시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옆 친구들이 하는 걸 보고 겨우 따라하지만 수업시간이 끝날 때까지 완성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이러한 아이들은 대개 학급 친구들에게도 자기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행동을 해서 친구들이 답답해하거나 무시하거나 심한 경우 아예 없는 사람 취급을 하기도 한다. 그러면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도 문제가 생긴다. 또한, 이런 경험이 몇 번 반복되면 자연스레 자신감을 잃게 되고, 마침내 무기력 상태 내지 패배감에 젖게 된다. - 2장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문제아’ 꼬리표가 붙게 된다’ 중에서

수업내용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토론활동에서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지 못하는 아이의 원인을 따져보면 제대로 듣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 또한, 성실한 학습태도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좋지 않은 아이들 역시 듣기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 3장 ‘이해력, 과연 어떻게 키울까?’ 중에서

초등학교 중학년 시기가 되면 그동안의 독서습관과 읽은 책들에 따라 개인적인 취향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책 삼매경에 빠지는 아이도 생기고 책과 담쌓는 아이도 생긴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될지 말지는 초등학교 3, 4학년에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책을 많이 읽는다. 그러나 읽을 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만화에 빠지든지, 오락물에 빠지기 쉽다. 그래서 이 시기 부모님들은 좋은 책을 많이 준비해서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4장 ‘이해력의 핵심은 책읽기에 숨어 있다’ 중에서